본문 바로가기
내가 공부하려고 쓰는 사자성어 일기

[하루 사자성어] 도견상부- 남의 것을 엿보다 내 것을 잃는다

by 나는된다 2023. 6. 28.
728x90

사자성어

길 도 볼 견 뽕나무 상 지어미 부

길에서 뽕잎 따는 여자를 보고 사통한다는 뜻으로, 눈앞의 일시적인 이익을 좇다 기존에 가지고 있던 것까지 잃는다는 말.


[유래]

진나라의 문공은 제후들을 모아 위나라를 정벌하려고 했다. 그때 공자 서가 하늘을 우러러보며 크게 웃자 문공은 그 이유를 물었다. 서는 “이웃 사람 중에 그 아내가 사가로 가는 것을 배웅하는 자가 있었는데, 길에서 뽕나무를 잡고 어떤 여자를 보고 즐겁게 이야기하다가 자신의 아내를 돌아보니, 그 아내 역시 손짓하여 부르는 남자가 있었습니다. 신은 이 남자의 일을 생각하고 웃은 것입니다.”라고 말했고, 문공은 그 말의 의미를 깨닫고 위나라를 정벌하려는 계획을 멈추고 돌아왔다. 서의 말처럼 문공이 미처 돌아오지 못했을 때 진나라의 북쪽을 침략하는 자가 있었다.

 

[예문]

도박은 도견상부와 같이 패가망신의 지름길이다.

 

[출전]

<열자(列子)> 설부(說符)

 

[본문 출처]

<시험에 꼭 나오는 사자성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