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공부하려고 쓰는 사자성어 일기

[하루 사자성어] 도외시-안중에 두지 않고 무시하다

by 나는된다 2023. 7. 1.
728x90

사자성어

법도 도 바깥 외 볼 시

안중에 두지 않는다는 뜻으로, 어떤 일이나 문제를 불문에 부친다는 말.


사자성어

 

[유래]

후한 광무제 유수(劉秀)는 고조(高祖) 유방의 후손으로 주위의 권유로 뤄양에서 제위에 올라 한을 재건한 인물이다. 광무제는 즉위 후 지방에 할거하던 세력들을 하나씩 모두 토벌했지만, 농서와 촉만 아직 복속시키지 못하고 있었다. 그러자 중신들이 계속 이 두 곳의 토벌을 진언했다. 그러나 광무제는 이미 중원은 평정되었으니 이제 그들은 ‘문제시할 것 없소.’고 말하며 듣지 않았다.

 

[예문]

봉건시대에는 결혼에 있어서 남녀 간의 애정이 도외시되었다.

 

[유의어]

치지도외置之度外

 

[출전]

<후한서(後漢書)> 광무기(光武紀)

 

[본문 출처]

<시험에 꼭 나오는 사자성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