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공부하려고 쓰는 사자성어 일기

괄목상대-몰라볼 정도로 발전하다

by 나는된다 2021. 4. 15.
728x90

비빌 괄 눈 목 서로 상 대할 대

눈을 비비고 본다는 뜻으로, 학식이나 재주가 전에 비하여 몰라볼 정도로 발전했다는 말.


[유래]

중국 삼국시대에 오(吳)나라의 왕, 손권(孫權)이 그의 장수 여몽(呂夢)이 무술에는 능하나 학문을 너무 소홀히 하는 것을 나무라자 여몽은 이로부터 학문을 열심히 닦았다. 후에 노숙(魯肅)이 찾아가 전과 달라진 그의 높은 식견에 놀라워하자 여몽은 “선비가 사흘을 떨어져 있다 다시 대할 때는 눈을 비비고 대하여야 합니다(士別三日 卽當刮目相對).”라고 한 것에서 유래되었다. 윗사람에게 쓰지 않는다.

 

[예문]

그는 피나는 노력의 결과 피아노 연주 실력이 괄목상대했다.

 

[유의어]

일장월취日就月將, 일진월보日進月步

 

[출전]

<삼국지(三國志)> 오지(吳志)

 

[본문 출처]

<시험에 꼭 나오는 사자성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