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가 공부하려고 쓰는 사자성어 일기

관중규표-시야가 매우 좁다

by 나는된다 2021. 4. 13.
728x90

대롱 관 가운데 중 엿볼 규 표범 표

대롱 속으로 표범을 엿본다는 뜻으로, 시야가 매우 좁음을 말함.


[유래]

중국 동진(東晉)의 서예가, 왕희지의 제자들이 모여 놀음을 하고 있었는데, 왕희지의 아들 왕헌지는 노름을 잘 알지 못했으나 옆에서 훈수를 두었다. 왕희지의 제자들은 “이 아이는 대나무 대롱 속으로 표범을 보듯 표범 전체는 못 보고 표범의 얼룩 반점 가운데 하나는 볼 줄 안다.”고 놀린 데에서 유래되었다.

 

[예문]

관중규표는 장님이 코끼리의 배를 만지는 것과 같은 표현이다.

 

[유의어]

좌정관천坐井觀天

 

[출전]

<진서(晉書)> 왕헌지전(王獻之傳)

 

[본문 출처]

<시험에 꼭 나오는 사자성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