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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마음 휴식

[하루 마음 휴식] 법구경 14장 깨달은 이 188-192

by 나는된다 2023.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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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명상

188

사람들은 두려움을 느낄 때

산이나 나무숲, 그리고 절이나 교회,

또는 점쟁이의 집으로 몰려든다.

 

189

그러나 그런 곳은

안전한 피난처가 아니다.

그런 곳에 가 숨는다 해도

이 삶 속에서 일어나는

이 모든 고뇌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다.*

 

*자기 자신 속에서 야기된 문제점은 바로 자기 자신 속에서 그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 절이나 교회, 그리고 점쟁이의 집을 발이 닳도록 다닌다 해서 고뇌의 불길이, 죽음의 공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190

깨달은 이(佛)와 그 가르침(法), 

그리고

그 가르침대로 살려는 사람들(僧)

이 셋(三寶)은 가장 안전한 피난처니

이곳에 머무는 이는

다음의 네 가지 진리(四聖諦)를

깨닫게 된다.

 

191

첫째, 고통(苦)

둘째, 고통의 원인(集)

셋째, 고통의 소멸(滅)

넷째, 고통을 소멸시키는 방법(道)*

 

*'네 가지 진리(四聖諦)':'사제(四諦, Catuh-Satya)'라고도 한다. '제(諦, Satya)'란 '진리'를 말하는 것이며 '성(聖, Carya)'이란 '제(諦)' 앞에 붙은 수식어이다. 이 '네 가지 진리'는 불교의 기본 교리다.

1) 고(苦:Duhkha)

인간 상황의 특성은 고뇌와 좌절이다. 이를 단적으로 말하면 '고(苦)'가 되는 것이다. '고'란 우리가 생의 이 역동적(力動的)인 에너지에 저항하여 마야(Maya, 일시적인 幻影)인 고정된 형태(사물, 사건, 인간, 사상)들에 집착하려 할 때 생겨나는 괴로움, 바로 그것이다. '고'에는 구체적으로 다음의 여덟 가지가 있다.

①탄생의 고통(生苦).

②늙어가는 고통(老苦).

③병으로 인한 고통(病苦).

④죽음으로 인한 고통(死苦).

⑤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질 때 오는 고통(愛別難苦).

⑥미워하는 사람을 만날 때 오는 고통(怨憎會苦).

⑦갖고 싶은 것을 갖지 못하는 데서 오는 고통(求不得苦)

⑧욕망의 불길이 너무 거센 데서 오는 고통(陰盛苦).

2) 집(集, Samudaya)

고뇌와 좌절이라는 이 병의 원인은 '집착', 즉 잘못된 소유욕이다. 이를 단적으로 '집(集, Samudaya)'이라 한다. 현상계는 유동하는 에너지의 흐름으로, 끊임없이 흘러가고 있으나 우리의 시작은 고정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흐름으로서의 현상을 고정된 시각으로 보려고 할 때, 자기 소유화하려고 할 때(集), 거기 자기 소유화할 수 없는 고통이 필연적으로 뒤따르게 된다. 그러므로 집착과 자기 소유욕으로서의 '집'이 있는 한, 우리는 인생에서 거듭되는 좌절감을 맛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3)멸(滅, Nirodha)

집착과 소유욕이 없는 상태, 즉 '집'이 완전히 소멸된 상태, 절대 자유의 경지를 말한다. 그것은 마치 활활 타오르는 소유욕의 불길이 일시에 꺼져버린 상태, 불의 무더위 속에서 시원한 바람이 불어오는 상태와 같은 것이다. 그래서 '꺼져버렸다'는 의미의 '멸(滅, Nirodha)'을 쓰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멸', 즉 '니르바나(Nirvana, 涅槃)'는 절대 자유를 뜻하는 '모크샤(Moksa, 解脫)'와 동의어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모든 지적인 개념을 넘어선 의식 상태며 그것은 그 이상의 설명을 거부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멸'의 상태에 이른다는 것은 자기 자신의 본래적인 마음(佛性:Buddha-hood)의 현현을 구체적으로 체험하는 것이다.

4) 도(道:Marga)

앞의 '멸'의 상태를 체험하는 방법이다. 그렇다면 앞의 상태, 즉 건강한 상태인 '멸'의 상태에 이르기 위하여 어떤 치료법을 써야 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다음의 여덟 가지(八正道:Attangiko Magoo)가 있다.

①정견(正見, Samma-ditthi):올바른 견해.

②정사유(正思惟, Samma-Sankappa):올바른 사유.

③정어(正語, Samma-Uaca): 올바른 언어.

④정업(正業, Samma-Kammanta):올바른 행위.

⑤정명(正命, Samma-Ajiva):올바른 직업, 올바른 생활태도.

⑥정정진(正精進, Samma-Vayama):올바른 노력.

⑦정념(正念, Samma-Sati):올바른 생각.

⑧정정(正定, Samma-Samadhi):올바른 집중력.

이 여덟 가지(八正道)에 근거하여 '멸'에 이르기 위한 방법을 다음의 둘로 묶을 수 없다.

첫째, 명상수행에 의한 자각 방법(수행)

둘째, 신앙에 의한 구제 방법(신앙)

 

192

이 넷(四聖諦)은 가장 안전한 피난처니

이 피난처에 이른 사람은

이 모든 고통으로부터 벗어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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