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0
조그만 즐거움을 버림으로써
큰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면
현명한 이는
미련 없이 적은 즐거움을 버리고
저 크나큰 즐거움을 향해 나아간다.*
*저 큰 즐거움을 알기 전에 먼저 조그만 즐거움부터 알기로 하자. 울고 웃는 인간적인 즐거움부터 배우기로 하자. 인간적인 즐거움도 채 알지 못하면서 저 크나큰 즐거움을 어찌 알 수 있단 말인가.
291
자기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짓밟는다면
그는 증오의 쇠사슬에 묶이게 되나니
그는 이 저주 속에서
길이 벗어날 수 없다.*
*죄악 가운데 가장 큰 죄악은 남의 영혼을 침해하는 것이다. 남의 행복을 짓밟는 것이다.
-나체의 성자, 마하비라-
292
마땅히 해야 할 것을 하지 않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거침없이 하고 있는
이 뻔뻔스럽고 무지한 자여
그대 영혼 속의 밤은
점점 더 깊어간다.*
*영혼의 밤이 깊어갈수록 거기 쌓이는 것은 재물에 대한 욕심이다.
293
그러나 그 자신의 행위를 조심하면서
마땅히 해야 할 것을 하고
하지 말아야 할 것을 하지 않는
이 현명하고 지혜로운 이여
그대 영혼 속의 새벽은 밝아온다.
294
'욕망이라는 어머니'와
'교만이라는 아버지',
'영원주의'와 '찰나주의'라는 두 임금,
'주관적 감각기관'과
'객관적 현상계'라는 국토,
그리고 '집착이라는 부패한 관리들'을
보조리 무찔러버린 사람,
그는 이 모든 고뇌로부터
영원히 해방된다.
295
'욕망이라는 어머니'와
'교만이라는 아버지',
'영원주의'와 '찰나주의'라는
이 두 임금과 그의 국토를 정복하듯,
그리고 성난 호랑이를 사로잡듯,
'부정적인 회의론'을 극복한 사람이
보라, 저기 묵묵히 걸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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